로고

전주완산교회
로그인 회원가입
  • 예배와말씀
  • 주일설교말씀
  • 구역공과
  • 예배와말씀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구역공과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24-03-24] 성찬의 의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전주완산교회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9회   작성일Date 24-03-22 09:21

    본문

     
    1. 가능하면 맛있는 식사(집은 돌아가며, 오실 때는 반찬 한 가지씩, 개방하는 집은 밥과 국만, 식사는 맛있고즐겁게)
    2. 찬양과 경배(한곡을 두세 번 반복해서)
    3. 기도(목자, 또는 목녀가 하되 짧게)
    4. 마음열기(예비신자가 계실 때만/누군가로부터 격려를 받을 때의 느낌은?)
    5. 광고 및 칼럼 읽기(담당자를 정해서)
    6. 말씀을 나누며(여기서부터 교사 인도/ 목장 안에 교사를 따로 두었을 경우에)
     
     
    ·제목 : 성찬의 의미    본문 :고린도전서 11:23-29

      주님은 십자가의 죽음을 앞두고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하셨습니다. 떡을 떼어주시면서 이것은 너희를 위한 나의 몸이라고 하면서 “받아먹으라”고 하셨고, 잔을 주시면서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흘른 나의 언약의 피라 하시면서 “마시라” 하였습니다. 이 성찬에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첫째, 예수님을 온전히 영접하는 신앙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떡을 떼주시면서 받아먹으라 하셨는데, 떡은 주님의 찢기신 몸을 상징합니다. 그렇다면 그 찢기신 몸을 먹이라는 말씀은 무슨 뜻일까요? 주님을 온전히 영접하라는 의미입니다. 요한복음 6장에서 육적인 떡과 생명의 떡이 나옵니다. 만나는 육적인 떡입니다. 먹고나면 다시 배가 고픕니다. 그러나 생명의 떡은 그 떡을 먹는 자에게 영원히 주리지 않고 목마르지 않습니다. 그 떡을 먹는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믿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영접하는 것입니다. 성찬에 가장 큰 의미는 나를 위해 몸이 찢기고, 피를 흘리신 주님을 믿는 것입니다. 주님을 확실하게 믿는지 점검하시고 예수님을 온전히 영접하기를 바랍니다.

    둘째, 예수님의 고난에 동참하는 신앙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피를 상징하는 잔을 마신다는 것은 주님의 고난에 동참함을 의미합니다. 주님의 제자들이 주님 나라가 오면 높은 자리에 앉고자 할 때 너희들이 나의 받는 세례를 받으며 내가 받는 잔을 마시겠느냐? 할 때 그들은 그 의미를 모르고 “예” 라고 대답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잔은 죽음과 고난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피를 의미하는 잔을 마시는 것은 주님처럼 나도 십자가의 길을 걷겠다는 것입니다. 주님의 고난에 참여하겠다는 것입니다. 나를 희생해서 누군가를 위해 기도하고, 섬기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성찬의 참된 의미입니다.

    셋째, 예수님의 십자가를 증거 하는 신앙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찬의 중요한 세 번째 의미는 주님이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주님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수많은 현자가 많고, 인간의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사람이 많지만, 그러나 그 누구도 인간의 죄를 사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시고, 천국을 기업으로 누리게 하시는 분은 예수님 외에는 없습니다. 성찬에 참여하면서 유일한 구주이신 주님을 증거하는 것을 결단하는 것입니다. 주님을 인격적으로 영접하고, 주님의 고난에 동참하고, 주님을 증거 함으로 성찬이 의식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우리의 삶으로 연결되기를 축복합니다.

    문1, 성찬에 참여하는 가운데 크게 깨달아지고 믿어지고 경험된 것은 무엇입니가?(교사가 인도)
    문2. 지난 한주 삶 가운데 감사했던 일 한 가지, 기도 부탁할 일, 한 가지씩 나누십시오.(전체 목장식구들이 다 나누시고, 나눔의 결과를 목자가 기록합니다.)

    7.
    1) 한 주간 예비신자(vip)의 이름과 어떻게 만나주었고 만남의 반응을 나누십시오. (꼭 실천하십시오)
    2) 합심기도
     (1) 목원들 나눔의 결과를 가지고 한분,한분씩을 위해 전체가 돌아가면서 합심 기도합니다.
     (2) 예비 신자(VIP)를 위해 축복하며 그 영혼이 주님께 돌아오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3)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는 선교사와 사역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4) 전주 완산 교회와 담임 목사의 사역을 위해 기도합니다.
    3) 목장 헌금 (헌금함 또는 바구니 준비, 헌금 기도는 돌아가면서 짧게)
    4) 축복 (우리는 서로 지체입니다. 나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