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주완산교회
로그인 회원가입
  • 예배와말씀
  • 주일설교말씀
  • 구역공과
  • 예배와말씀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구역공과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23-05-14] 나의 어머니, 시어머니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전주완산교회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184회   작성일Date 23-05-13 09:19

    본문

     
    1. 가능하면 맛있는 식사(집은 돌아가며, 오실 때는 반찬 한 가지씩, 개방하는 집은 밥과 국만, 식사는 맛있고즐겁게)
    2. 찬양과 경배(한곡을 두세 번 반복해서)
    3. 기도(목자, 또는 목녀가 하되 짧게)
    4. 마음열기(예비신자가 계실 때만/누군가로부터 격려를 받을 때의 느낌은?)
    5. 광고 및 칼럼 읽기(담당자를 정해서)
    6. 말씀을 나누며(여기서부터 교사 인도/ 목장 안에 교사를 따로 두었을 경우에)
     
     
    · 제목 : 나의 어머니, 시어머니    룻기 1:14-18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는 것은 아는데, 잘 안 되는데 오늘 본문의 룻은 그런 면에서 보면 공경의 본이 된 사람입니다. 룻을 통해서 무엇이 진정 효도하는 것인가를 보겠습니다.

    첫째, 하나님을 잘 믿는 것입니다,
    룻은 모압 여인으로서 남편을 잃은 가운데 낯선 땅 베들레헴으로 시모님을 따르기로 결심합니다. 자신도 이방 여인이라는 차별을 받을 수밖에 없음에도 상실과 슬픔의 여인, 시모와 함께하는 그 힘은 바로 그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입니다.” 라는 고백 속에서 그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있었기에 이 모든 것이 가능했습니다. 신앙은 모든 것을 뛰어넘게 합니다. 고독, 아픔도 다 뛰어넘게 하고, 하나님이 좋으니까 모든 것이 좋습니다. 남편과 아내도 부모님도, 장인 장모님도 다 하나님이 맺어진 관계이기 때문에 좋은 것입니다. 진정한 효의 출발은 하나님 신앙에서 출발합니다.

    둘째, 부모님과 마음을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룻은 “어머니가 가는 곳에 나도 간다” 고 고백했습니다. 이 말은 어머니와 마음을 나누고 생사고락을 같이하겠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효는 무엇입니까? 마음을 나누는 것입니다. 명절이나 생일 때만 돈으로만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에 삶을 나누고, 서로를 기도해 주는 가운데 마음이 하나 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가장 좋은 효의 방법은 온 가족이 가정 목장 예배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셋째, 부모님의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어머니가 유숙하는 곳에 나도 유숙하겠다는 말은 어머니와 생사고락을 같이하겠다는 고백입니다. 룻은 과연 베들레헴으로 돌아와서 사람들의 시선을 초월하여 밭에 나가 보리 이삭을 줍습니다. 어머니를 공양하기 위해서입니다. 진정한 효는 부모님의 지금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돈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모시겠다고 의지를 표현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부모님은 자녀들 곁에 가지 않더라도 안심하고 여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룻의 이와 같은 효를 통해서 하나님은 엄청난 복을 주셨습니다. 보아스를 만나 결혼함으로 끊어진 나오미의 가문을 열어주었고, 다윗의 증조모가 되고, 그 혈통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인류를 구원하는 복의 통로가 되었습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주님께서 주신 약속이 있습니다.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리라. 우리들의 부모님, 약합니다. 그렇지만 룻처럼 효도함으로 하늘의 복을 누리기를 축복합니다.

    문1) 부모님을 잘 섬기지만 그래도 부족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를 나누십시오. (교사가 인도)
    문2) 지난 한주 삶 가운데 감사했던 일 한 가지, 기도 부탁할 일, 한 가지씩 나누십시오.(전체 목장식구들이 다 나누시고, 나눔의 결과를 목자가 기록합니다.)

    7.
    1) 한 주간 예비신자(vip)의 이름과 어떻게 만나주었고 만남의 반응을 나누십시오. (꼭 실천하십시오)
    2) 합심기도
     (1) 목원들 나눔의 결과를 가지고 한분,한분씩을 위해 전체가 돌아가면서 합심 기도합니다.
     (2) 예비 신자(VIP)를 위해 축복하며 그 영혼이 주님께 돌아오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3)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는 선교사와 사역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4) 전주 완산 교회와 담임 목사의 사역을 위해 기도합니다.
    3) 목장 헌금 (헌금함 또는 바구니 준비, 헌금 기도는 돌아가면서 짧게)
    4) 축복 (우리는 서로 지체입니다. 나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