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주완산교회
로그인 회원가입
  • 예배와말씀
  • 주일설교말씀
  • 구역공과
  • 예배와말씀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구역공과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23-03-12] 자녀의 신앙 교육 원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전주완산교회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55회   작성일Date 23-03-10 13:40

    본문

     
    1. 가능하면 맛있는 식사(집은 돌아가며, 오실 때는 반찬 한 가지씩, 개방하는 집은 밥과 국만, 식사는 맛있고즐겁게)
    2. 찬양과 경배(한곡을 두세 번 반복해서)
    3. 기도(목자, 또는 목녀가 하되 짧게)
    4. 마음열기(예비신자가 계실 때만/누군가로부터 격려를 받을 때의 느낌은?)
    5. 광고 및 칼럼 읽기(담당자를 정해서)
    6. 말씀을 나누며(여기서부터 교사 인도/ 목장 안에 교사를 따로 두었을 경우에)
     
     
    ·제목 : 자녀의 신앙 교육 원리     출애굽기 2:1-10

      지금 우리의 최대의 과제는 다음 세대입니다. 학령인구의 감소, 그리고 3, 40세대의 탈 교회 현상 속에 우리의 다음 세대는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어느 때보다도 우리의 자녀, 손들을 신앙으로 양육하는 것이 절실해 졌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 나오는 자녀 양육의 원리를 따라 양육한다면 우리의 다음 세대는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면 자녀 양육 원리는 무엇일까요?

    첫째, 부모를 통한 교육입니다.
    모세가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가장 부모와 애착 관계가 필요한 때, 석 달 동안 엄마의 품에서 길러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가 이집트의 왕궁에 있을 때도 요게벳은 유모로서 그를 젖을 먹이며 히브리 신앙을 심어 주었습니다. 믿음을 가진 부모를 통한 교육, 가정 교육이 이루어질 때 우리의 자녀, 손들은 위대한 믿음의 일꾼이 될 것입니다.

    둘째, 교회를 통한 교육입니다.
    석 달이 지난 후, 더 이상 가정에서 기를 수 없어서 요게벳은 모세를 갈대 상자에 담아 나일강에 띄웠습니다. 갈대 상자는 테베라고 하는데, 곧 교회를 의미합니다. 모세는 바로 교회를 통해서 길러졌습니다. 교회는 예수의 피 값으로 산 공동체이기 때문에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합니다. 세상의 파도가 삼키지 못하고, 죽음의 강에서 구원받게 합니다. 갈대 상자는 키가 없고 돛과 같은 동력이 없습니다. 오직 바람이 부는 대로 갑니다. 교회가 그렇습니다. 성령의 바람이 부는 대로 가는데,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구원 인도라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자녀들이 교회를 통해 양육되게 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셋째, 말씀을 통한 신앙 교육입니다.
    요게벳이 젖을 먹이며 양육했는데 이는 말씀의 양육을 의미합니다. 말씀은 우리를 살리는 영이고, 생명입니다. 말씀이 들어가면 어둠이 물러가고, 절망이 떠나가고 살아나는 역사가 나타납니다. 자녀는 그냥 자연에 맡기면 잘 되지 않습니다. 말씀으로 가르치고, 채찍질도 하고 훈계도 해야 합니다. 말씀으로 훈육하지 않을 때 자녀는 부모의 근심이 되고, 고통이 되지만 말씀으로 양육하면 자녀는 부모의 면류관과 기쁨이 됩니다. 각 가정에서 목장 예배가 실재가 되어 이런 자녀의 신앙 교육이 그대로 이루어져 우리의 다음 세대들이 위대한 주님의 일꾼으로 세워지기를 축복합니다.

    문1) 우리의 다음 세대를 세우기 위해 내가 지금 집중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요?(교사가 인도)
    문2. 지난 한주 삶 가운데 감사했던 일 한 가지, 기도 부탁할 일, 한 가지씩 나누십시오.(전체 목장식구들이 다 나누시고, 나눔의 결과를 목자가 기록합니다.)

    7.
    1) 한 주간 예비신자(vip)의 이름과 어떻게 만나주었고 만남의 반응을 나누십시오. (꼭 실천하십시오)
    2) 합심기도
     (1) 목원들 나눔의 결과를 가지고 한분,한분씩을 위해 전체가 돌아가면서 합심 기도합니다.
     (2) 예비 신자(VIP)를 위해 축복하며 그 영혼이 주님께 돌아오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3)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는 선교사와 사역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4) 전주 완산 교회와 담임 목사의 사역을 위해 기도합니다.
    3) 목장 헌금 (헌금함 또는 바구니 준비, 헌금 기도는 돌아가면서 짧게)
    4) 축복 (우리는 서로 지체입니다. 나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사랑합니다.)